본문 바로가기

QR 마케팅

QR코드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30가지 QR코드 활용 리스트

얼마 전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2천만을 돌파했습니다. 바야흐로 소셜 모바일 시대입니다.
작은 정사각형의 격자무니 QR코드에 벌써 식상한 소비자도 있지만, 아직도 QR코드가 무엇인지 모르거나.. 또는 1차원 바코드가 진화한 형태로 단순한 2차원 코드로만 알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매체간 연동이 자유롭고,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큐알코드.. 도대체 어디에 쓰일 수 있는지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2차원 로고  회사의 CI로고나 제품 브랜드 로고를 QR코드로 표현할 수 있으며, 브랜드를 참신하게 알릴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POP  : 매장 디스플레이에서 쇼핑 중인 손님에게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보(가격, 이벤트 등)를 제공하고 관심 있는 고객을 구매 단계로 유인하는 효과적인 인터랙티브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3. 이러닝 : 참고서, 교과서에 QR코드를 통해 더욱 풍부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입체적인 학습과 교육 효과를 높이며 집중력 있는 학습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청취는 물론, 해당강의와 관련된 링크사이트와 학습 영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인터넷 서핑을 줄여서 학생들이 학업성취 저해에 방해하는 게임을 조금 덜 하도록 일조할 수 있을 것 같죠? 
 
4. 식료품의 포장  장을 보는 쇼핑객들에게 식료품의 포장 패키지에 QR코드를 삽입, 구매 선택시 또는 식료품 구매후에 조리법을 제공하는 원스톱서비스의 기능도 할 수 있습니다.

5. 제품 설명서  : IT 가전제품(세탁기, 냉장고, TV, 에어컨)에 제품 설명서와 고객센터 연락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품설명서는 처음 상품을 구매하고 이후에는 분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6. 와인 병에    라벨을 QR코드를  제작하면 원산지, 제조년월을 표시해줄 수 있구요..  QR코드 라벨 자체를 브랜딩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옷 태그 :    판매 중인 옷의 태크에 QR코드를 부착,  패션 코디법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8. 가상 스토어     스크린도어나 일차원 평면 도어에 제품이미지와 함께 QR코드를 게재하여, 바로 주문 후 배송까지 완료하는 원스탑 쇼핑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9. 컨퍼런스 네임테그
 
비즈니스 명함 대신에 컨퍼런스 네임테그에 QR코드를 삽입해서 스캔하는 건 어떨까?

 

10. 쥬얼리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에 QR코드를 형상화하여 특별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11. QR코드 인포그래픽 지도.요즘  뉴스를 보면 새로운 트렌드로 인포그래픽이 뜨고 있습니다.   신문사 마다 주간, 월간 인포그래픽 뉴스를 생산하고 있는데요..비주얼시대에 맞게 하나의 그래프로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데, .. 여기에 QR코드를 곁들이는 것도 훌륭하겠습니다.

 


12. 잡지광고
  잡지의 각종 브랜드 광고에 Qr코드를 통해 모바일웹페이지를 링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나 QR코드 커머스를 장치하여, 직접적인 인터넷 구매나 가까운 매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13. 신문 기사 
 
조선일보에서 가장 빠르게 전면적으로 도입했습니다.  지면의 기사에 Qr코드를 통해문영상과 사진을 첨부하거나 독자의 댓글을 볼 수 있습니다.

  


14. 엘리테이터 안쪽
에 
고층 빌딩의 엘리베이터는 훌륭한 광고 존이기도 합니다. 드라이클리닝 서비스나 바쁜 경영진을 위한 각종 서비스 광고할 수 있습니다.  

 


15. 음악 앨범  
   앨범 자킷에 QR코드를 넣어 호기심을 유도하고, 음반을 미리보기 듣도록 모바일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16. 각종 기념품, 컵   회사의 이벤트나 캠페인 정보를 담을 수 있구요.. 페이스북 프로필 또는 트위터 계정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17. 청첩장에
RSVP으로    청첩장을 받아들고 QR코드를 스캔하면  결혼식에 참석여부를 알려주도록

 


18. 포장지  
 
   QRcode 포장지만을 취급하는 회사도 있지요.. 특별한 영상을 담을 수도 있구요.. 브랜드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이벤트를 QR코드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19. 영화 포스터
..
 
  Qr코드를 스캔하면 프리뷰 영화 홍보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0. 칵테일 파티의 냅킨   qR코드의 스폰서 회사의 사이트를 링크하거나,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링크하여.. 행사 후에 커뮤니티를 유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1. 모바일 약도       회사 세미나 초대시, 회사의 홈페이지의 약도 옆에 Qr코드를 게재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22. 건물의 옥외광고
 
  건물 외벽에 큼직하게 QR코드를 게재하여 건물 입주 업체들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회사 사옥의 경우, 회사 홍보 동영상이나 이벤트, 캠페인의 광고존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두바이 준공예정 호텔

                                                                      

                                                        도쿄 긴자시 high street의 한 빌딩

 

23. 간판 QR코드     관청에서 간판 이력 관리시스템을 QR코드를 접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물 등록과 조회, 불법 광고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면, 사업주와 관공서 양쪽다 매우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겠지요?

 

24. 반려동물 이름표   강아지에게 이름표를 만들어서, 주인이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반려동물의 프로필을 통해 주인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25. 버스 정류장, 기차역, 지하철역에 QR 코드 :   버스, 기차, 지하철역에서 교통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버스 운행 정보’ QR코드를 스캔하면 버스 도착 정보는 물론 서울관광, 생활정보 등을 다국어 서비스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6. 박물관에서 그림과 조각 옆에 배치.  얼마 전 삼성 리움 박물관에서 QR코드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QR코드를 게재하여, 아티스트, 작품연대, 사진에 대한 반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원하는 관람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티스트의 다른 작품에 대한 정보, 구매를 원할 경우 뮤지엄 삽에 대한 링크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27. 제품의 정품 식별 QR코드
  얼마전 인텔에서 정품 프로세서에 관한 정보를 담은 ‘정품 바코드’를 선보였습니다. QR코드는 전용 스캐너가 필요없이 누구나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만 있는면 스캔을 해서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을 개별 인식시켜, 고유번호를 부여한 QR코드를 스캔하면, 스마트 기기에서 바로 정품을 조회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와 판매자를 보호하게 됩니다.

28. QR코드 잡지   잡지 섹션마다 QR코드를 게재하여, 입체적인 매거진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링크, QR코드 이벤트, 증강현실과 접목된 QR코드, QR코드 주문 결제를 유도할 수 있지요.. 잡지 외에도 뉴스레터를 QR코드와 접목시켜서 모바일웹진으로 연동시킬 수도 있겠습니다.


29. QR코드 낙관  언제 부터인가 도장의 사용이 급격하게 줄었다고 하지요.. 사인이 도장을 대체하고 있는데요..  아날로그의 감성을 되살려, QR코드 낙관을 만들어 개인의 작품이나 편지에 멋스럽게 사용하는 것도 기억에 남겠지요?
 관련 포스팅 -->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만남! QR코드 낙관


 


30. 위치정보 서비스  전국 국토와 해양의 위치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산간 오지에 QR코드 안내판을 설치하여,  조난시 신고 전화 번호,  주소,  지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0.1초의 손가락 추천은 정보나눔의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