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가 천만명이 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QR코드가 뭔지 모르십니다.

이번에 큐알트리에서는 QR코드 크리스마스카드를 제작하여  판매하였는데, 카드를 받은 분으로부터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QR코드를 어떻게 보느냐는 문의였습니다.  카드 제작전에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아직도 많은 대다수의 분들이 QR코드가 뭔지 모르며, 아는분들도 어떻게 보는지 모른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기회에 확실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QR코드 왜 쓰는 건가요?

QR코드가 뭐냐는 질문보다는 이 질문이 더 맞겠습니다. QR코드가 바코드의 2차원 형태다. 그러면 감이 잘 안옵니다. 지금 이렇게 팜플렛, 지하철광고, TV광고, 책, 신문에 QR코드가 나오게 된것은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쓰려면 참 불편합니다. 사파리같은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주소창에 url 입력하려면 숨이 막힙니다.  예를 들어서 스마트폰으로 전자신문 기사를 보고싶다고 칩시다. 그러면 www.etnews.com을 쳐야합니다. 텍스트 수를 세어보면 14글자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QR코드로 해결할수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전용 어플 스캐니, 쿠루쿠루, 다음 을 실행해서 QR코드를 인식하면 끝입니다.
다시한번, 정리들어갑니다. QR코드를 왜 쓰냐고요?

QR코드를 읽으면 모바일웹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QR코드 어떻게 볼 수 있나요?

이제 어느정도 QR코드가 뭔지 아는사람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고 멉니다. 어떻게 보는지 아는 사람이 적기 때문이죠.
지금은 포털의 전용 웹앱을 사용하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그전에는 스캐니나 쿠루쿠루같은 전용앱이 인기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스캐니를 제일 좋아합니다.


스캐니로 읽는 법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마켓에서 "스캐니"무료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실행하면 끝입니다.



카메라로 사진찍을 때처럼 초점을 맞추게 되어있습니다. 큐알은 원래 360도 어느방향으로도 인식이 가능하게끔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네이버어플의 경우 큐알을 회전시키면 인식못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네이버로 읽는 법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즘은 포털들도 웹앱형태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마켓에서 무료어플 다운받고 바탕하면에 아이콘으로 꺼내놓으면 주소치지 않아도 바로 가서 편합니다.


네이버 실행하면 맨아래에 홈, 검색, 네이버me, 바로가기, 더보기 메뉴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검색을 누르시면 위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이콘여섯개가 보이면
QR코드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카메라렌즈같은 화면이 실행되고 QR코드갖다대면 인식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추신: 다음, 네이버 같은 포털에서 QR코드가 잘 인식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한 0.1초의 손가락 추천은 정보나눔의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에디터's

  QR코드 대량 발행-관리-조회 끝! 
www.QRtree.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5.01.04 01:5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 2015.04.28 10:1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