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R 마케팅

옥외광고물의 QR코드를 스캔하면~ 광고클릭으로 인식하는 QR코드 특허


얼마전 특허청에서 최근 5년 동안 QR코드 특허 출원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QR코드 스캔을 클릭으로 인식,  스캔 통계를 기반으로 광고비를 차등하여 과금하는 특허를  디엔에이소프트라는 광고 플랫폼회사에서 출원했군요 ^^


관련기사 보기-> 옥외광고물 QR코드를 스캔하면 클릭으로 인식하는 광고 기술 나왔다 (IT동아) 


 

왼쪽 사진은 옥외광고물의 QR코드를 스캔하는 사진이고, 오른쪽은 일본 도쿄 시내의 QR코드 옥외광고물입니다.  이런 QR코드 옥외광고물은 국내에서는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는데요..


                 [특허도면] 이미지코드를 이용한 광고의 차등적 요금정산 시스템 및 방법


이 회사는 기존에 광고노출량과 CTR(노출대비 클릭수)의 상관관계를 토대로한 세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기술을 모바일에 QR코드를 통해 재현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CTR이 높아지면 광고비를 할인해주고, CTR이 낮아지면 광고비를 높여주는 역발상으로 광고주의 부담을 덜게 해주는 특허이지요 ^^


모바일 기기가 점점 더 보편화되면, QR코드 옥외광고물이 더욱 많아질 텐데요..

온 오프라인 경계가 모호해지는 이런 시장을 노린 광고 서비스들이 어떤 것들이 나오게 될지 흥미 진진합니다.


                                                                                                   규수 후쿠오카   

 

                                                                            일본 아키하바라   

                                                                  두바이 준공 예정 호텔


QR코드는 일본 덴소웨이브사가 1994년 개발,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에 가면 옥외광고물에 다양한 QR코드를 흔히 접할 수 있겠네요 ^^